난방과 쌀쌀한 겨울바람 때문에 피부가 유독 건조하게 느껴지는 요즘입니다. 하지만 가습기는 여러모로 번거롭고, 세척도 걱정이지요. 건조함을 날려줄 천연 가습기, 실내 화분 하나 데려오는건 어떨까요? 실내 천연 가습기 역할을 해주는 식물과 건강하게 키우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수경재배로 실내 공기 촉촉 - 스킨답서스


보통 공기 정화 식물로 알려져 있는 스킨답서스. 일산화탄소 정화 능력이 뛰어나 부엌에서 키우면 좋다고 하죠. 하지만 여기서 하나 더, 수경 재배로 잘 자라서 가습 효과 또한 뛰어납니다. 성장 속도도 빠르고 생명력이 뛰어나 '화분계의 마이너스 손'이라도 도전해 볼 만합니다. 잘 키우면 쑥쑥 자라서 180cm까지 성장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국민 화분으로 불리는 스킨답서스, 가습과 공기정화 두 마리 토끼를 잡아볼까요?



스킨답서스, 너는 누구?

햇빛도 좋아하지만, 살짝 그늘진 곳에서 잘 자랍니다. 직사광선은 피해 주세요.

적도 지방이 고향이어서, 고온다습한 환경을 좋아합니다. 

온도는 18~24도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킨답서스 물주기 

화분 겉흙이 말랐거나 잎이 힘없이 쳐지면 물을 주세요.

가끔 분무기로 잎을 적셔주세요. 

말랐거나 상처 난 잎이 있으면 수시로 정리해서 영양분을 잘 받을 수 있게 해주세요.

분갈이는 2년에 한 번 정도가 좋습니다. 


수경재배 방법은?

줄기를 살펴보고 약간 튀어나온 눈이 있는 부분(뿌리가 자라는 곳) 쪽을 대각선으로 잘라주세요. 일회용 컵, 유리병, 화분 등에 물을 충분히 채우고 뿌리가 잘 잠기도록 넣어줍니다. 줄어든 물만 채워주고 굳이 교체해주지 않아도 좋아요.





사무실에서 키우기 좋은 가습 식물 - 고무나무


농촌진흥청 실험에 의하면, 미세먼지를 70%가량이나 감소시키고 커다란 잎 때문에 가습 효과까지 탁월하다고 밝혀진 고무나무. 잎 면적이 넓어 가습 효과도 톡톡히 볼 수 있습니다. 사무실, 집안 등 어떤 곳에서도 잘 자라고 시원하게 뻗은 가지와 잎이 보기에도 좋습니다. 또, 종류도 많기 때문에 잎 모양을 보고 마음에 드는 종류의 고무나무로 선택이 가능하죠. 이 역시 까다로운 식물이 아니라서 금방 친해질 수 있습니다. 처음 고무나무를 만난 분들은 고무나무의 자기소개를 꼼꼼히 읽어보세요. 



고무나무, 너는 누구?

생명력이 강해 꺾꽂이 해도 잘 자랍니다. 그러나 화분과 토양에 민감합니다. 사기 화분을 쓰면 더 잘 자랍니다. 직사광선은 피하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살게 해 주세요.

온도는 18~25도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무나무 물주기 

주 1회. 너무 자주 물을 주면 잎이 떨어집니다. 가을 겨울에는 오히려 건조하게 두는 것이 좋습니다. 분갈이는 2년에 한 번 따뜻한 날씨에 해줍니다. 


수경재배 방법은?

줄기를 자르면 하얀 진이 나옵니다. 이것을 닦고 20~25도 온도의 물에 담가주면 뿌리가 자라면서 수경재배가 가능해집니다.





키우기 쉬운 가습의 제왕 - 녹보수 


잎 가장자리가 톱니바퀴 모양을 한 녹보수. 함께 사는 반려인을 가리지 않는 수더분한 성품의 식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 가습효과와 더불어 먼지를 흡착하는 능력이 있어 실내에서 많이 키웁니다. 위로 쭉쭉 뻗어 올라가며 크고, 잎이 선명한 초록색이라 인테리어 효과도 좋습니다. 흔히 '재물'을 가져다준다고 하여 자주 선물하기도 하는데요. 미처 몰랐는데 집에 선물 받은 녹보수가 있었다면, 이제부터 관심을 가지고 가습 친구로 삼아보세요. 



녹보수, 너는 누구?

고산지대가 고향입니다. 추위에 무척 약합니다. 겨울철에는 베란다 말고 실내로 들여놔 주세요. 햇빛 잘 들고 통풍도 잘되는 반양지, 반그늘에서 키워주세요. 직사광선을 받으면 입이 타들어 갑니다. 적정 온도는 15~30도입니다. 


녹보수 물주기 

화분의 속흙이 말랐는지 확인해보고 물을 주세요. 화분을 손가락 한 마디 정도 파보면 알 수 있어요. 또, 잎이 쳐지지 않았는지 확인하세요. 여름은 10일에 한 번, 겨울은 2주에 한 번이 적당합니다. 


녹보수 가지치기

잎이 무성해지고 가지가 늘어지면 꼭 가지치기를 해주어야 더 잘 자랍니다. 상한 잎은 즉시 제거해주세요. 





당신의 촉촉한 피부를 지켜주는 다재다능 - 아이비


덩굴성 관엽식물 아이비. 타고 올라가는 습성으로 어디에 두어도 예쁘게 자라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것이 스킨답서스에 이어 '국민 화분'으로 사랑받는 이유가 아닐까요? 가습도 중요하지만 인테리어도 소중하니까요. 다재다능한 아이비는 가습 효과에도 1등이지만, 포름알데히드 성분을 없애주는 정화 식물이기도 합니다. 새 인테리어로 새집증후군이 걱정되고, 건조함이 불편하다면 아이비를 선택하세요. 행잉가든(공중에 걸려 있는 것처럼 보이게 한 정원)으로 꾸며도 예쁘고, 수생식물은 아님에도 수경재배로 잘 자라는 멋진 실내 가습 식물입니다. 



아이비, 너는 누구?

꽃말은 행운이 함께하는 사랑! 최대 30m까지 자라는 덩굴식물입니다. 통풍이 잘되고 직사광선이 없는 곳이 아이비를 위한 자리입니다. 적절한 온도는 6~24도입니다. 너무 높은 온도에서는 쉽게 아프거나 죽을 수 있습니다. 


아이비 물주기 

물은 좋아하지만 적당히 건조한 것을 선호합니다. 겉흙이 많이 말랐을 때 물을 주세요. 하지만 행잉가든으로 어딘가에 걸어놓았다면, 물이 다른 화분보다 쉽게 마르니 주의하세요. 


아이비 수경재배

화분에서 털어낸 후 뿌리가 다치지 않도록 흙을 잘 제거합니다. 물로 깨끗하게 씻어준 후 잎은 제외하고 뿌리만 물에 푹 담가주세요. 여름철 낮과 밤 수온 차이에 신경 써 주세요. 





요즘 <반려식물 키우기> 캠페인이 한창이라고 합니다. 식물은 사람의 마음과 몸을 동시에 힐링해주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가습과 공기정화 능력을 갖춘 예쁜 식물들을 데려와 동거를 시작해보세요. 습도 조절에도 도움이 되지만 푸른 잎과 꽃을 보며 정서적인 안정도 찾을 수 있습니다. 춥고 건조한 12월, 굿대디 여러분의 건강한 겨울을 기원합니다. 


Posted by 굿대디

댓글을 달아 주세요


굿대디 굿대디소개 포토 대디라이프 home 삼성화재 굿대디소개 트위터 페이스북 유튜브 플리커 top